정상적인 부부 생활을 하고 있는데 임신이 안 되면 부부생활에 어려움이 찾아오곤 합니다. 이 때 일반적으로 불임은 여성에게 무엇인가 문제가 있을 것이라는 선입견을 갖기가 쉬운데 사실 그 내막을 자세히 살펴보면 불임의 절반이 남성에게 그 원인이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남성에게 불임의 원인이 있는 무정자증 증상 에 대하여 알아보고 그 원인과 대책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무정자증 이란?
무정자증 이라고 하는 것은 정액 가운데 정자가 없거나 아주 적은 상태를 말합니다. 최근들어 무정자증 증상을 가지고 있는 남성이 증가하는 추세이며 남성의 1% 정도가 무정자증 증상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무정자증은 폐쇄성과 비폐쇄성이 있습니다. 폐쇄성은 정소에서 정자는 생산이 되는데 정자가 이동하는 길목이 막힌 상태를 말하며 비폐쇄성은 정소에서 정자 자체를 생상하지 못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무정자증의 80%는 비폐쇄성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무정자증 증상
무정자증 증상은 정액 가운데 정자가 없거나 그 수가 현저히 적으므로 정상적인 정액과 비교하여 끈기 라든가 색깔 냄새가 약할 것이라고 생각하기 쉽습니다만 사실은 남성의 몸 상태라든가 사정시 오르가즘에 따라서 정액을 구성하고 있는 전립선액과 정랑분비액의 비율의 차이에 따라 냄새와 상태의 변화가 나타나는 것일 뿐만 아니라 정자는 그 크기가 매우 작기 때문에 현미경으로 보아야 만 겨우 보이는 크기이므로 정액의 색과 냄새 끈기 등으로 판단할 수는 없습니다.
오히려 남성은 자신의 고환 상태를 보고 자가진단을 할 수 있는데 간단히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정자의 생산은 음낭(고환)에서 이루어지는데 무정자증 환자의 대부분이 음낭 왼쪽이 부어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좌우를 비교해서 크기의 차이가 많이 나면 한번쯤은 무정자증이 아닌지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검사 결과 여러가지 원인이 나올 수 있으나 폐쇄성무정자증의 경우 정소수출관, 정소 상체관, 정관, 사정관 이라고 하는 정자의 길목이 요로감염과 성감염증 또는 어릴 때 탈장수술의 후유증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비폐쇄성 무정자정의 경우에는 호르몬의 이상이라든가 정소의 조정기능이 문제가 있어서 원인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다만 호르몬 이상인 경우에는 호르몬제를 투여하여 정자가 정액가운데에서 나타날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정자는 1개만 있어도 임신이 가능하기 때문에 수술로 정자를 1개만이라도 찾아낸다면 인공수정을 통하여 임신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쉽게 단념할 필요는 없습니다.
오늘은 남성에게 있을 수 있는 무정자 증상 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부부생활을 1년 이상 지속해도 임신이 안될 경우에는 여성뿐만 아니라 남성도 함께 검사를 받아보고 근본적인 빨리 찾아내서 해결책을 찾는 것이 부부생활에 있어서 신뢰를 잃지 않는 방법일 것입니다. 설자 남성 무정자증 증상 이라는 결과가 나왔을 지라도 꾸준한 치료와 여러 방법을 간구하여 행복한 가정을 영위해 나가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