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로부터 무는 우리 식탁에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귀한 반찬의 하나로 사랑을 받아 왔습니다. 이러한 무는 반찬 이외에도 무 자체만으로도 몸에 좋은 여러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무효능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보고 간단히 만들 수 있는 무떡 만드는 법까지 알려 드리겠습니다.
무효능
1. 무에는 탄수화물을 분해하는 디아스타제라고 하는 소화 효소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효소는 소화를 촉진시키고 위를 튼튼하게 해 주는데 속이 더부룩하고 메스꺼울 때 무를 강판에 갈아서 즙으로 마시면 속이 시원해집니다.
2. 무에는 소화 효소 말고도 식물성 섬유인 식이섬유가 다량 포함되어 있어서 장 내의 노폐물을 청소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무를 꾸준히 섭취하면 대장암을 예방할 수 있는 효과도 있습니다.
그리고 무효능 은 무의 껍질에 소화 효소와 비타민 C 가 많이 들어 있으므로 껍질째 먹는 것이 좋습니다. 껍질째 먹는 방법은 깍두기 김치를 만들어 매일 식탁에 올려서 먹어도 좋지만 특별식으로 무떡을 만들어 먹어도 좋습니다.
이번에는 무효능 극대화하기 위하여 무떡을 만드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무떡 만드는 법
1. 재료 : 무 1개 , 찹쌀가루 600g, 말린 표고버섯 2개 , 말린 새우, 말린 귤껍질, 소금, 청주
2. 재료가 준비 되었으면 말린 표교 버섯은 물에 담가 불리고 말린 새우와 귤껍질은 청주에 담가서 불려줍니다.
3. 불린 표고버섯과 귤껍질은 물기를 뺀 뒤 채를 썰고 새우는 잘게 다집니다.
4. 무는 강판으로 갈아서 쌀가루와 소금을 넣고 잘 섞은 후 찜통에 잘 섞은 반죽을 깔고 그 위에 썰어 놓은 버섯과 귤껍질 그리고 다진 새우를 깔고 다시 그 위에 반죽을 올린 뒤 푹 쪄서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서 드시면 됩니다.
오늘은 무효능 과 무떡 만드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몸에 좋은 무 많이 드시고 건강 잘 챙기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