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건강에도 좋고 맛도 좋은 특히 김밥 재료로서 널리 사용되는 우엉에 대하여 그 우엉효능 이란 제목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엉은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뿌리채소의 대표주자로서 혈당 조절 및 콜레스테롤 배출 효과가 뛰어난 식자재입니다. 이러한 우엉의 성분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먼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엉 영양성분
- 탄수화물 : 15.29g
- 단백질 : 2.61g
- 지방 : 0.06g
- 당류 : 2.87g
- 나트륨 : 6mg
- 콜레스테롤 : 0mg
- 포화지방산 : 0.02g
- 트랜스지방 : 0g
그러면 이러한 성분을 가지고 있는 우엉의 효능에 대하여 본격적으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엉효능
1.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풍부한 섬유소가 배변을 촉진해 주므로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특히 우엉을 차로 끓여서 매일 마시면 쉽게 우엉을 즐길 수 있으므로 차로 끓여 드시길 추천해 드립니다.
2. 당뇨병 예방에 좋습니다.
우엉에 함유된 이눌린이란 성분은 천연 인슐린이라고 불릴 정도로 혈당 조절력이 뛰어나서 당뇨병에도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노화를 억제하는 기능도 한다고 합니다.
3. 콜레스테롤 배출에 효과적입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우엉에 함유된 식이섬유 가운데 이눌린이라는 성분은 이뇨 작용에도 효과가 있으며 체내의 콜레스테롤을 배출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4. 항암작용을 합니다.
우엉은 수용성과 불용성 식이섬유가 골고루 섞여 있는데, 우엉을 잘랐을 때 나오는 끈적거리는 성분이 리그닌이란 성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리그닌은 항암작용을 하는 식이섬유 성분 중 하나로 알려저있습니다.
5. 변비 예방에 좋습니다.
또한, 우엉의 리그닌 성분은 배변을 촉진해 변비를 예방하는 데 탁월한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6. 심장병 예방에 좋습니다.
우엉의 껍질에는 사포닌이란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 사포닌이 심장병을 예방해주는 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특히 우엉의 껍질에 함유된 사포닌의 효능을 효과적으로 누리기 위해서는 잘 씻은 우엉을 말려서 껍질째 우엉차로 끓이거나 음식 재료로 사용할 때도 껍질째 사용해야 효과가 좋습니다.
오늘은 김밥 재료로 많이 사용되고 반찬으로도 맛있는 요리가 되는 우엉에 대하여 그 성분과 우엉효과 라는 재목으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