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시간에는 위십이지장궤양에 대하여 그 증상과 치료방법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위십이지장 궤양의 증상은 위액이라고도 불리는 강력한 위산이 위와 십이장에 자극을 주어 위와 십이지장의 세포조직이 벗겨져서 떨어져 나간 상태를 말합니다.
본래 위장에서는 음식물을 소화시키기 위하여 염산과 같은 아주 강한 산이 분비가 되는데 어떤 원인에 의하여 이 위액, 즉 위산이 우장의 내부와 십이지장의 조직을 녹여 내려 궤양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위산에 의하여 위벽과 십이지장이 녹아내려 궤양에 걸리게 되면 자각증상이 나타나는데 일반적으로 명치부분에 통증이 일어납니다. 특히 위궤양의 경우에는 식사도중에도 통증이 일어나며 식후에 주로 통증이 일어납니다. 그러나 십이지장 궤양은 공복 시에 통증이 일어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또한 그 증상이 가슴이 쓰린 다든가 위가 더부룩하고 구토가 나며 식욕부진을 동반하지만 이러한 증상이 전혀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무튼 위십이지장궤양이 생기게 되면 위와 십이지장에 천공이 생기기도 하고 출혈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리고 변의 색상은 검정색을 띠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위십이지장궤양의 발생 원인이 예전에는 신체내의 공격인자와 방어인자이 밸런스가 맞지 않아 발생한다고 생각하였으나 최근에는 헬리코박터 균이 깊이 관여하고 있음이 밝혀졌으며 이러한 궤양의 검사는 일반적으로 엑스선 검사와 내시경 검사로 진행을 하게 됩니다.
특히 내시경검사는 위속을 직접 들여다 볼 수 있기 때문에 궤양부위를 정확히 찾을 수 있고 조직 검사까지 할 수 있어서 대부분의 병원에서 내시경 검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발견된 위십이지장궤양은 치료를 해야 하는데 일반적으로 약물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약물은 주로 위산분비를 억제시키는 약과 혈액과 세포조직을 개선시키는 약을 사용합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인 식이요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식이요법은 위의 안정과 위산분비를 적게 하기 위하여 위에 자극이 가지 않는 부드러운 음식을 조금씩 여러 차례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음식 가운데는 우유와 바닐라 아이스크림이 위산을 중화시키는 기능을 하기 때문에 적극 권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알코올과 담배는 삼가기를 권합니다. 특히 담배는 궤양치료를 지연시키고 치료된 궤양을 재발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적극 만류를 합니다.
식사는 규칙적으로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상 위십이지장궤양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