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자동차 환급금 신청

자동차를 구매한 지 5년이 지났다면 자신이 잊고 있었던 환급금이 있을지도 모릅니다. 아마 대부분 사람이 이 내용을 모르고 그냥 지나치는 경우가 많은데 오늘은 아직도 이 내용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자동차 환급금이 도대체 무엇인지 이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환급금 신청
 

자동차를 살 때 도시철도채권 또는 지역개발채권을 의무적으로 구매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채권을 구입하고 바로 매도를 하지만 이를 잊어버리고 있다가 만기가 지나 찾지 못한 경우가 생각보다 많습니다. 그 금액이 무려 매년 20억 원가량 된다고 합니다.

 

만약 내가 차를 구매하고 채권을 매도하지 못하고 가지고 있다가 잊고 있었다면 미환급채권조회를 통해 환급금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그러면 그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23월 전까지는 채권을 조회하고 환급받으려면 직접 은행을 찾아가 신청을 해야만 했습니다. 하지만 223월부터는 채권의 만기가 다가오면 환급금을 온라인으로 신청하여 본인이 정한 계좌에 입금이 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223월 이후에 자동차를 구매하신 분을 해당 사항이 없지만, 그 이전에 특히 5년 전에 구매하신 분들은 주의 깊게 확인해 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5천만 원짜리 자동차를 구매했다면 자동차 가격의 약 12%에 해당하는 600만 원 정도의 채권을 구매하였을 것입니다.

보통 만기는 5년이기 때문에 만기가 지나서 찾게 되면 원금과 이자를 포함해서 받을 수가 있습니다.

내가 차를 구매한 지 5년이 지났다면 조회를 해봐서 차 구매 당시 채권을 매도하지 않았다면 생각지도 못한 돈을 환급받을 수가 있으니 이에 해당한다면 한번 조회해 보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만기가 도래한 원금은 10, 이자는 5년이 지나면 지역개발기금으로 흡수가 되어 찾지 못하게 되니 잊지 마시고 조회해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그렇다면 조회는 어떤 식으로 해야 하는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조회는 자신의 주소지 관할 은행을 방문하거나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조회하면 되는데 지역마다 채권을 조회하는 은행이 다르므로 아래 표를 참조 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자동차 환급금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 이 환급금을 찾아가지 않고 버리는 금액이 지난해 10월 말 기준 채권 금액만 2391억 원에 달한다고 하니 참으로 엄청난 금액입니다. 대부분이 자동차를 구매 후 채권을 바로 매도하지 않고 가지고 있다가 잊어버려 버려진 돈입니다. 이제 그 내용을 아셨으니 지금이라도 본인이 채권을 매도했는지 안 했는지 잘 모르겠다면 한번 조회해 보시는 것이 어떠실는지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