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편도결석 입냄새의 원인 입니다.

입에서 냄새가 심하게 나서 양치질을 자주 하는데도 입 냄새가 없어지질 않는다면 편도결석 때문일지 모릅니다. 이 시간에는 입 냄새의 원인이 되는 편도결석 원인과 예방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편도결석 원인

편도선에 생기는 편도결석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목구멍은 음식과 공기가 들어오는 통로이기 때문에 항상 여러 세균에 노출이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수많은  세균가운데 몸에 나쁜 세균이 목으로 넘어오려고 하면 편도선에서 이들 세균을 저지하여 궤멸시킵니다. 궤멸된 세균은 바로 입 밖으로 배출이 되면 좋은데 배출이 안 되고 편도선에서 쌓이게 되면 편도결석 원인이 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어째서 궤멸된 세균이 밖으로 배출이 안 되고 편도선에 쌓이는 것일까요?

그 원인은 몇 가지가 있습니다.


1. 편도선에는 작은 '편도와 라고' 하는 작은 구멍이 있는데 이 구멍이 작으면 쌓이지가 않지만 구멍이 큰 사람은 이 구멍에 궤멸된 세균이 쌓이는 것입니다.

2. 다음은 편도선에 염증이 있는 경우입니다. 편도선에 염증이 생기면 염증을 억제하기 위하여 세균들끼리 전쟁을 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수많은 세균이 죽게 되는데 이때 죽은 세균의 시체가 배출되는 세균 시체보다 남는 시체가 더 많게 되므로 이 세균 시체가 쌓이게 됩니다.

3. 다음엔 구강호흡을 하는 경우입니다. 코로 호흡을 하면 세균이 들어 올 때 한 번 걸러져서 들어오지만 입으로 호흡을 하게 되면 바로 목으로 넘어가기 때문에 이때 들어오는 세균은 무방비로 들어오기 때문입니다.

4. 타액이 충분하지 않게 되면 세균이 남아 있기 쉽습니다. 타액의 역할 가운데 하나는 편도선에 쌓인 부유물과 세균 찌꺼기를 씻어내는 역할입니다. 타액이 적으면 이 역할을 제대로 하지 못하기 때문에 편도결석 원인의 하나가 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편도결석 예방책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

편도결석 제거를 해도 또 다시 생기기 때문에 애초에 생기지 않도록 예방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방법은 위에서 언급한 원인을 제거하면 되는데 즉 코로 호흡을 하고 타액이 잘 분비되도록 하며 목에 염증이 생겼으면 바로 치료를 해주면 됩니다.

이러한 조치를 생활화 하면 편도결석이 생기는 것을 예방할 수 있으며 편도결석 때문에 생기는 입 냄새도 줄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미 편도결석 으로 입 냄새가 너무 심해서 다른 조치를 하기가 어려울 경우에는 편도선 자체를 제거하는 수술을 해 주는 것입니다. 하지만 편도선을 제거해도 100% 완치가 되지 않은 경우도 있으므로 수술을 하기 전에 의사와 충분한 상담이 필요합니다.

오늘은 편도결석 원인에 대하여 알아보았는데 편도결석 원인이 세균의 시체가 쌓여서 생긴다는 것을 알았으므로 세균이 입안으로 침투하는 것을 최대한 막는 것이 편도결석 으로 인한 입냄새를 줄이는 최선의 방법입니다. 

항상 입안을 청결하게 하여 건강한 삶을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구강관련 자료]

2018/06/30 - [분류 전체보기] - 편도선이부었을때 최고의 음식 알려드립니다.

2018/06/08 - [분류 전체보기] - 혀냄새 그 원인과 대처방법 확실히 알려드리겠습니다.

2018/04/19 - [건강백과] - 구강건강 가운데 입속의 침의역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