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백과

전립선 염의 원인

남성들에게 있어서 가장 큰 고민 중에 하나는 전립선에 관한 문제 일 것입니다. 실질적으로 남성의 절반 정도가  일생에 있어서 한번정도는 전립선 염에 걸린다고 하는 통계가 있을 정도 입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전립선 염에 걸리고 이로 인하여 고민을 하게 만드는 전립선 염이 어떤 병이며 그 원인은 어디에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전립선 염은 남성의 성기의 일부분으로서 그 곳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전립선 염은 크게 세 가지로 분류를 하는데 첫째는 "급성 세균성 전립선 염" 둘째는 "만성 세균성 전립선 염과 만성 비세균성 전립선 염" 세 번째는 "무증상 염증성 전립선 염" 으로 분류 됩니다. 이렇게 분류된 각각의 전립선 염은 그 특징이 있는데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전립선의 개요


전립선은 남성의 성기의 하나로 정자가 요로에 합류하는 곳에서 정액의 일부를 만들어 내고 있는 곳입니다. 이곳은 방광의 출구에서 요도를 둘러싸듯이 감싸고 있으면서 사정과 배뇨의 조절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역할을 하고 있는 전립선에 말 그대로 염증이 생긴 것을 전립선 염이라고 합니다. 특히 정립선 염은 전립선 암과 전립선 비대증에 비해 젊은 사람에게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발병 빈도는 위에서 언급 했듯이 남성의 절반가량이 일생에 한번은 걸릴 정도로 남성들의 질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그 원인은 어디에 있을까요? 전립선 염의 원인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전립선 염의 원인


전립선 염의 원인은 크게 세균성과 비세균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세균성 전립선 염은 요로감염으로 인하여 이차적으로 전립선에 감염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이는 대장균 등의 세균에 감염되어 염증을 일으킬 뿐만 아니라 성행위에 의한 임균 감염에 의한 것도 있습니다. 또한 균이 증명되지 않은 비세균성 전립선 염은 대부분의 환자들이 가지고 있으며 만성 전립선 염의 90%가 비세균성 전립선 염입니다. 따라서 비세균성 전립선 염은 원인을 명확히 알 수 없기 때문에 치료법도 정확히 나와 있지 않아 상태를 보고 그때그때 판단하여 치료를 합니다. 세균이 원인이 되는 전립선 염은 그 세균이 일반적으로 사람의 장 내에 존재하는 대장균이나 포도상 구균입니다. 이러한 세균이 전립선에 염증을 일으키는데 그 증상에 따라 급성과 만성으로 나눕니다.

1. 급성 세균성 전립선 염의 원인은 종종 피로와 감기 등으로 몸의 면역력이 저하 되어 있을 때 전립선이 세균의 감염에 의해 발생하게 됩니다.

2. 만성 세균성 전립선 염은 급성 전립선 염이 전환되어 만성으로 이어지는 경우와 처음부터 만성적으로 발생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급성과는 달리 백혈구에서 세균이 검출되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으며 이는 대부분30세 이상에서10%정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전립선 염의 증상


전립선 염의 증상은 회음부와 골반 하복부의 통증과 위화감을 느낄 수 있으며 배뇨시 통증과 배뇨가 원활이 배출이 되지 않는 증상을 보입니다. 또한 고환에까지 통증이 생기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그 증상도 만성과 급성에 따라 증상이 다르게 나타나는데 어떤 경우에는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때도 있습니다. 여기서는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배뇨 후에 소변이 남아있는 느낌이 듭니다.

2. 소변을 볼 때 통증이 나타납니다.

3. 소변 농도가 맑지 않습니다.

4. 배뇨가 빨리 나오지 않고 배뇨 줄기에 힘이 없습니다.

5. 배뇨 횟수가 많아집니다.

6. 성관계 시에도 사정시 통증이 있습니다.

7. 회음부와 음낭부분에 통증이 있습니다.

8. 하복부와 허벅지 관절인 사타구니에도 통증이 일어납니다.


이상 전립선 염의 원인과 증상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위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의사에게 진료를 받아 적절한 치료를 바로 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강백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립선비대증의 치료와 예방  (0) 2017.09.25
전립선 비대증이란 무엇인가  (0) 2017.09.24
신우신염이란?  (0) 2017.09.23
폐혈증  (0) 2017.09.22
전립선염의 검사와 치료방법  (0) 2017.09.21
기미의원인  (0) 2017.09.19
알레르기성비염  (0) 2017.09.18
만성피로증후군이란?  (0) 2017.09.17
어린이 야뇨증의 원인  (0) 2017.09.16
다래끼의 원인과치료  (0) 2017.09.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