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백과

불면증의 원인과 치료법

불면증은 현대인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수면장해로서 잠들기가 어렵고 잠들었어도 지속하기가 힘들어 새벽에 눈이 떠지는 현상을 말한다. 이렇게 계속 선잠을 자게 되면 체력이 약화되고 한참 일을 해야할 시간에 졸음이 와서 일에 집중을 못하게 된다.

불면증은 청소년기에는 잘 안 일어나고 나이가 들어가면서 발생을 하는데 남자보다는 여성 쪽이 그 수가 많다. 불면증에는 여러가지 타입이 있는데 첫째는 좀처럼 잠을 이루지 못하는 상태와 둘째로 잔다고 해도 몇 번이고 깨어나는 상태, 셋째는잠에서 너무일찍 깨어 잔잠이 남아 있어 피곤이 남아있는 상태가 있다.

인간의 삶에 있어서 수면은 식사 못지않게 중요하다. 수면을 함으로 그날의 피로를 씻고 다음날 새로운 기운을 얻어 활동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사람의 인생에서 1/3은 잠자는 시간이다. 사람의 신체는 누워있는 것만으로도 어느정도 피로가 풀린다. 그리고 인간의 뇌가 정상적으로 작동하기 위해서는 수면은 필수 조건이다.  특히 뇌는 사물을 정상적으로 판단하고, 마음의 상태도 정상적으로 지키기 위한 활동을 하는데 수면이 부족하게 되면 항상 초조하게 되고 여유있는 생활이 불가능하게 된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우울증도 수면장해에서 올 수도 있다는 보고가 있다. 따라서 잠만 잘자도 우울증의 반은 치료가 된다고 한다. 그렇다면 이렇게 중요한 수면에 방해가 되는 불면증은 왜 일어나는지 그원인을 살펴보자.

 

 

불면증의 원인

불면증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여기에서는 주원인인 4가지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첫째 병으로 인한 불면증이 있는데 몸에 병이 들어있으면 잠을 잘 못자게 되는 경우가 많으며 특히 위궤양으로 인한 위통으로 잠을 깬다든지 아토피성 피부질환으로 잠을 제대로 못자는 경우를 들 수 있다.

 

둘째는 스트레스다.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고도 하는데 특히 스트레스는 인간이 가지고 있는 자율신경을 약화시켜 수면 장해를 일으키게 한다.

 

세 번째는 정신질환이다. 정신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에게서 불면증이 많이 나타나고 있으며 특히 자율신경 실조증과 우울증에서 수면 장해가 더욱 많이 발생한다.

 

넷째는 알코올로 인한 불면증이 있다. 술을 마시게 되면 부교감신경운동이 작용하게 되어 뇌가 편안해지고 신체가 느슨해져서 잠을 자고 싶어진다. 따라서 술을 마시면 잠을 잘 잔다는 말도 일리가 있다. 그러나 잠을 자기 위해서 습관적으로 술을 마시게 되면 알코올 의존으로 말미암아 알콜에 내성이 생겨 알콜이 없이는 잠을 못 이루게 되며 결국 불면증으로 이어지게 된다. 뿐만 아니라 매일 술을 마시고 잠을 청하게 되면 결국 알콜 중독이 되어 몸과 마음에 여러가지 질병을 초래하기 때문에 주의 해야 한다.

 

이상 불면증의 원인에 대해 살펴보았는데 그렇다면 그 치료법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자.

 

불면증의 치료법

잠을 제대로 못 자게 되면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할 뿐아니라 건강상에도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수면장해는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좋다.

불면증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첫째로 일상생활 습관을 개선시킬 필요가 있다. 의사의 진료에 앞서서 자신 스스로 생활 습관을 되돌아보고 잘못된 습관을 고처 나가야 한다. 이를테면 신체에 자극을 주는 음식을 피해야 하는데, 카페인이 많이 포함된 커피나 차 등을 많이 마시게 되면 교감신경을 자극하여 잠을 못 이루게 하므로 이를 피해야 하고, 두 번째는 베게나 이불 등 침구류에도 신경을 써야한다. 적절한 침구를 사용하지 않으면  어깨 결림과 요통의 원인이 되어 몸에 불필요한 부담이 생겨서 잠을 제대로 자기 어렵게 된다. 따라서 침구류 선택을 잘 해야 하는 것이다. 이 외에도 적당한 운동이 필요한데 과격한 운동은 신경을 흥분시켜서 오히려 수면에 방해가 되니 가벼운 유산소운동인 조깅이라든가 스트레칭을 하게 되면 몸의 근육을 이완시켜 편안한 잠을 유도한다. 그러나 이 정도로 수면장해가 개선이 안 된다면 전문의에게 의뢰를 해야하는데 이는 수면장해의 원인이 무엇인지를 정확히 진단해서 그에 따른 조치를 해야 하기 때문이다. 원인에 따라 투약을 한다든지 물리적인 치료를 해야 수면장해로부터 벗어날 수가 있다.

'건강백과'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폐결핵 증상과 대처법  (0) 2017.08.31
어깨결림(오십견)의 원인과대처법  (0) 2017.08.31
복부 대동맥류  (0) 2017.08.30
아토피성 피부염의 원인  (0) 2017.08.30
만성비염의 원인과 치료방법  (0) 2017.08.29
터널증후군  (0) 2017.08.28
이명증의 원인과 치료법  (0) 2017.08.28
우울증의 원인과 치료방법  (0) 2017.08.27
당뇨병이란 무엇인가?  (0) 2017.08.27
뇌 혈관성 치매  (0) 2017.08.27